KPSA 한국프로스포츠협회

PDF 보기
현재호 목차보기
이전호 보기

현재호 목차보기

이전호 보기

VIEW I.
연결하고 실험하고 협업하라
새로 쓰는 동영상 마케팅

글. 김주희     자료. 구글 트렌드

하루가 다르게 진화하는 미디어 환경에서는 그에 맞는 솔루션이 필요하다. 다양한 미디어 전략을 연구 중인 구글의 실험을 통해 기존의 접근 방식을 깨고, 보다 쉽고 효과적으로 시도할 수 있는 새로운 동영상 마케팅 해법을 모았다.


콘텐츠의 관련성

브랜드와 고객 간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모든 콘텐츠가 광고가 될 수 있는 시대다. 고객의 행동이 변화함에 따라 ‘관련성’이 핵심 가치로 떠오른 것. 광고가 노출되는 ‘형태’와 ‘위치’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화면 크기 및 플랫폼 UI와 같은 기술적인 요소는 물론 모바일 환경을 고려해 세로형 영상의 사양을 검토해야 한다.

플랫폼에 최적화하라

오버레이, CTA(Call To Action) 및 버튼은 광고의 포맷과 캠페인 유형, 화면에 따라 다른 위치에 표시한다. 플랫폼의 표시 영역을 고려해 광고의 중요한 요소가 항상 잘 보일 수 있도록 고려한다.

ⓒThink with Google


실험과 학습(Test-and-Learn)

하나의 캠페인을 진행할 때도 유입 경로에 따라 서로 다른 크리에이티브 애셋을 활용하는 등 목표에 따라 광고를 다채롭게 ‘실험’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다양한 유형으로 시도하라

온라인 커머스 플랫폼 메르카도 리브레(Mercado Libre)는 목적에 따라 3가지 버전의 크리에이티브 애셋을 운영했다. 그 결과 유쾌한 ‘브랜드 스토리’를 담은 광고는 인지도와 매출을 높였고, 뮤지컬 아티스트 팔로마 마미가 출연한 ‘셀러브리티 중심’의 영상은 고려도와 매출을 견인했으며, 댄서 크리스 뉴녜즈가 제작한 ‘인플루언서 광고’는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했다.

ⓒThink with Google

쇼츠 길이에 제약을 두지 마라

재생시간이 긴 쇼츠가 15초 쇼츠만큼 더 나은 성과를 가져오기도 한다. 소니 픽처스(Sony Pictures)의 49초 인터뷰 영상과 30초짜리 예고편은 길이에 상관없이 모두 퍼널(Funnel) 전반에 걸쳐 성과를 보여주었다.

ⓒThink with Google


전략적 파트너십

고객은 자신이 신뢰하는 크리에이터에게 반응한다. 크리에이터가 창의성을 자유롭게 발휘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마련하고, 시청자가 공감할 수 있는 메시지를 만든다면 크리에이터 주도의 광고로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크리에이터가 만드는 문화에 주목하라

독일의 구글 마케팅팀이 구글 Pixel 7a 홍보차 크리에이터 주도의 캠페인을 진행한 결과, 불과 2주 만에 크리에이터 플랑크톤이 주도한 광고가 기존 광고보다 고려도와 인지도 KPI를 더 빠르게 끌어올리는 것을 확인했다. 4주 후에는 건너뛸 수 있는 형태의 크리에이터 주도 광고의 시청 시간이 기존 광고보다 49% 더 길어졌고, 고려도는 대조군보다 128% 더 높아 관심을 끈 사용자당 비용이 56% 절감되었다.

독일의 Google Pixel 7a 광고 바로보기 ⓒGoogle

VIEW II.
한눈에 보는 프로스포츠 유튜브

글. 박혜윤 / 조회수 기준 : 2024년 6월 17일

프로스포츠 단체의 유튜브는 어떤 콘텐츠로 팬들의 관심을 이끌까. 2024년 3월부터 6월까지 프로스포츠 7개 단체, 65개 구단이 제작한 유튜브 영상 중 가장 흥미로웠던 콘텐츠를 엄선해 보았다

[롯데 자이언츠]
언제 다 치우지? 환경미화원이 감동한 뜻밖의 만남은?

사직구장의 청결을 책임지는 3인의 환경미화원의 인터뷰 영상에 500여 개의 댓글이 달리며 화제가 되고 있다. 시합 전 깔끔했던 구장은 불과 서너 시간만에 버려진 쓰레기와 음식물로 어질러진다. 직관 경험이 있는 팬이라면 ‘저걸 언제, 누가 다 치우지?’라는 생각 한번쯤 해봤을 터. 16년째 구장을 청소하는 정숙란 미화원은 롯데자이언트 팬이라서 이 일을 시작했다고. 모든 선수를 응원하지만 인사성 바른 김원중 선수를 특히 좋아한다는 그녀에게 Giants TV가 준비한 깜짝 이벤트는 무엇? 궁금하다면 지금 바로 Giants TV 채널 클릭!

조회수 53,312회 2024.05.05.

[울산 HD FC]
국가대표가 되기까지 걸린 시간 33년 333일 [#주민규]

서른 세 살에 첫 국가대표 선수로 발탁된 주민규 선수의 축구 인생을 담은 영상이 축구 팬들에게 감동을 선사했다. 주민규 선수의 축구 인생이 한 편의 뮤직비디오처럼 담겨 있는 영상의 시작은 황선홍 감독의 선수에 대한 평가다. 황선홍 감독은 서른 셋 노장의 가슴에 첫 태극마크를 달아주며 “더 이상 설명이 필요 없는 선수”라 표현한다. 축구팬들은 270개 가량의 댓글로 늦게 핀 꽃 주민규 선수를 응원했다. 2013년부터 현재까지, 주민규 선수의 성장과 활약상이 담긴 해당 영상은 울산 HD FC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할 수 있다.

조회수 30,224회 2024.03.12.

[부산KCC이지스]
어서 와 팬 페스타는 처음이지?
23-24 우승 기념 팬 페스타

지금까지 이런 팬서비스는 없었다! 우승했는데 이 정도 잔치는 해줘야지~ 23-24 시즌 프로농구 우승팀 부산KCC이지스프로농구단의 우승 기념 팬 페스타 영상이 농구팬들 사이에 화제다. 전창진 감독을 시작으로 정창영, 허웅 선수의 인사말로 이어진 팬 페스타는 응원단의 특별공연으로 초반부터 축제 분위기. 몸을 사리지 않는 선수들의 응원 무대와 소원을 이루어주는 Q&A, 선수와 팬들이 함께하는 댄스 타임 등 볼거리가 가득하다. 영상에는 감동 받은 팬들의 댓글이 이어지고 있다.

조회수 35,636회 2024.05.19.

[KOVO]
아시아쿼터 선수들이 한돈으로
각 나라의 음식을 만든다면?!

필리핀, 태국, 몽골, 대만 등 4개국 8명의 외국인 선수들이 국가별로 팀 을 나누어 요리대결을 펼쳤다. 도드람 한돈을 이용해 30분 동안 각 나라의 특색 있는 음식을 만들고, 특별 심사위원에게 가장 높은 점수를 받는 팀이 우승을 하는 방식. 양파 하나도 쉽게 썰지 못하는 필리핀팀의 필립스, 재료 파악을 못해 우왕좌왕하는 태국팀의 타나차 등 대부분 요리 초보인 티가 팍팍 나 더욱 재미있다. 이색 요리들 중 어떤 음식이 원픽으로 뽑혔을지, KOVO 채널에서 지금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조회수 344,609회 2024.0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