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 SPORTS BUSINESS REVIEW

PROSVIEW

VOL.6  2022

PROSVIEW THEME: 프로스포츠와 내러티브 전략

팬을 사로잡는 내러티브 전략의 수립과 실행

<내러티브 경제학>의 저자 로버트 실러는 “경제를 움직이는 힘은 데이터가 아니라 이야기다. 합리적이지 않더라도 사람들은 이야기의 플롯에 따라 행동한다”고 말한다. 바야흐로 내러티브 경제 시대다. 내러티브를 잘 활용하는 기업은 소비자의 열렬한 사랑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 매출 증대 효과까지 누릴 수 있다. 기술 기반의 나노사회에서는 내러티브를 갖춘 기업만이 생존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내러티브 경제 시대, 우리 프로스포츠만의 내러티브는 무엇인가를 되새겨본다.

NARRATIVE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가 발간한 <트렌드코리아 2022>에 따르면, 내러티브는 단순한 이야기를 넘어 비전과 세계관 등 특정 관점이나 가치관을 담아낸 담화를 일컫는다. 즉, 이야기가 단순화된 표현의 방식이라면, 내러티브는 그 내용을 담는 형식인 것이다. 스토리텔링과도 차별화되는데, 스토리텔링이 실제 혹은 허구 사건 자체를 단순히 시간의 흐름대로 전달하는 것이라면, 내러티브는 이야기를 조직하고 전개하기 위해 이용되는 전략이나 형식을 아우르는 개념이다.

CONT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