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불황과 물가 상승으로 인해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값싼 물건을 찾는 것을 말한다. 이에 따라 알리 익스프레스, 테무, 쉬인 등 중국 직구 시장의 규모는 2023년 3조 원을 돌파했고, 아성다이소 또한 2023년 연매출 3조 원을 기록했다. 기존 유통 업체들도 가격을 강조하는 마케팅 활동을 전개 중이다. PB 상품을 강화하고, 대용량 상품을 출시하는 등 단순히 저가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닌, 품질, 양 등 다양한 편익을 동시에 전달한다.
지향하는 가치관에 따라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 방식. 가격이나 디자인 등 외적 요인에 의존하지 않고, 내적 가치와 연관된 요소들을 고려하여 구매 판단을 한다.
국경 간 전자상거래. 해외에서 제품을 사고 파는 것을 의미하며, 해외 직구와 역직구 시장을 합한 것을 일컫는다.
중국(China)과 전자상거래(E-commerce)로 알리 익스프레스(AliExpress), 테무(Temu) 등 중국의 대형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말한다.
국내 토종 이커머스 플랫폼인 티몬과 위메프가 경영난 및 심각한 재정 악화로 인해 수많은 판매자(셀러)들에게 대금을 제때 지급하지 못해 셀러들이 피해를 본 사건. 미지급 대금은 약 1조 원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두 회사는 회생 절차를 밟고 있다.
중국 이커머스 플랫폼에서 구입한 상품을 언박싱하는 행위. 플랫폼에 따라 ‘테무깡’, ‘알리깡’ 콘텐츠로 불리며, 해당 콘텐츠는 유튜브를 포함한 각종 소셜미디어에서 인기를 끌었다.
저렴한 상품을 대량으로 판매하며 품질 차이가 심한 테무에서 비롯된 밈으로, 특정 연예인과 억울하게 닮은 사람을 일컫거나, 사진과 실물이 다를 때 사용되는 말이다.
You Only Need One의 줄임말로 꼭 필요한 것만 합리적으로 구매하는 소비 행태를 의미한다. You Only Live Once를 뜻하는 ‘욜로(YOLO)’가 가고, 새롭게 등장한 키워드이다.
팬들이 경기 시작 전 경기장 주변 주차장 등에 삼삼오오 모여서 어울려 즐기는 것
회당 길이가 몇십 초에서 15분 정도, 명확한 주제와 주요 라인을 가지고 연속성과 완결된 스토리 구조를 갖춘 인터넷 시청 프로그램
‘연합(Federation)’과 ‘우주(Universe)’의 합성어로, 탈중앙화되고 상호 연결된 소셜 네트워크 생태계를 지칭, 타 SNS와의 통합이 가능한 플랫폼을 일컫는다. 스레드는 페디버스를 지향하기 때문에 타 SNS에 융합될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