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험을 혁신해 고객의 시간을 점령하다 오프라인 매장의 진화

글. 황지영

미국 노스캐롤라이나 마케팅 전공 부교수. <리테일의 미래>, <리:스토어> 저자. 글로벌 마케팅과 비즈니스에 대해 강의하며 국내외 대기업을 대상으로 자문 프로젝트, 세미나 등을 진행했다. 글로벌 유통 트렌드를 주제로 다양한 매체와 인터뷰를 했으며 관련 매체에 기고하고 있다.

더현대서울, 이케아 랩, 아모레성수, 하우스도산, 다이슨 데모 스토어 등 체험형 쇼핑 공간이 늘고 있다. 이런 체험형 매장들은 이커머스와 언택트가 대세인 상황에서 오프라인 채널의 새로운 역할인 체험과 가치가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비대면 시대에도 각광받고 있는 오프라인 매장의 조건과 효용성에 대해 살펴보고, 이를 프로스포츠 산업에 접목시킬 방안에 대해 고민해본다.

오프라인 채널은 여전히 중요하다

폭발하는 화산을 형상화한 케이크와 아스파라거스를 넣은 디저트… 선글라스 브랜드 ‘젠틀몬스터’의 서브 브랜드인 ‘누데이크’에서 만나볼 수 있는 디저트다. 이외에도 양 모양을 한 양빵이나 손톱만한 크로아상인 마이크로상 등 상상해보지 못한 모티브를 디저트화했다. 누데이크가 있는 곳은 하우스도산. 하우스도산에는 ‘누데이크’ 외에도 낯설고 기묘한 설치 작품, ‘젠틀몬스터’ 매장과 핸드크림 브랜드 ‘탬버린즈’가 모여 있다. 그리고 수많은 소비자들이 찾아가 SNS에 인증샷을 남긴다. 코로나19를 뚫고서라도 갈 만큼 뚜렷한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비대면을 의미하는 언택트라는 용어는 코로나19를 겪으며 일반화되었다. 코로나19로 인해 줌(Zoom)이나 웹엑스(WebEx) 등으로 열리는 온라인 회의가 대면 회의를 대신하게 되었고, 레스토랑에 가는 대신 배민이나 쿠팡이츠 등 배달 앱으로 음식을 주문해 타인과의 접촉을 줄여야 했다. 미국의 경우에도 우버이츠(UberEats)나 도어대시(DoorDash) 등 음식 배달 서비스 이용이 폭증했고, 온라인에서 고른 신선식품을 소비자 대신 매장에 방문해 픽업해서 집 앞으로 가져다주는 인스타카트(Instacart) 서비스 이용도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미국 스타벅스는 매장들 대부분을 모바일 오더로 주문된 음료를 가져가게 하는 ‘픽업 중심’ 매장으로 바꿀 것이라고 발표하기도 하였다.

이처럼 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 라이프스타일과 온라인으로의 이동은 가속화된 반면, 대면을 필요로 하는 외식과 오프라인 기반 리테일 업체들의 위기는 더 심화되었다. ‘리테일 아포칼립스(Retail Apocalypse: 리테일의 종말)’라는 표현도 온라인보다는 오프라인에 적용되는 표현이 된 것이다.

그렇다면 한 번 생각해보자. 이렇게 언택트·무인·온라인으로 이동하면 오프라인 채널은 사라지는 것일까? 필자의 저서 <리:스토어(Re:Store)>에서 강조한 것처럼 이런 질문을 종종 받을 때마다 ‘오프라인은 사라지지 않고 여전히 중요한 채널이다. 다만 변화가 필요한 시점이다’라고 대답한다.

©IKEA

©shutterstock

이케아 랩

IKEA LAB

©하우스도산

하우스도산

HAUS DOSAN

“언택트 라이프스타일과 온라인으로의 이동이 가속화되었지만, 오프라인은 사라지지 않고 여전히 중요한 채널이다.”

오프라인이 여전히 유효하다는 증거

그 증거로 크게 3가지를 들 수 있다. 우선 수치상으로 보면, 글로벌 리테일에서 오프라인 채널은 전체 리테일 매출의 무려 65~84%를 차지한다. 아마존이 지배할 것 같은 미국 시장에서도, 온라인 채널이 차지하는 매출은 코로나19가 극심했던 2020년 중반 20%를 넘은 정도였다. 2019년까지만 해도 17% 정도만 차지했다. 이커머스 비중이 높은 한국과 중국의 이커머스 매출 비율은 코로나19가 심했던 기간에 잠깐 40~50%를 넘긴 적이 있을 뿐, 평균 24~30% 수준이다. 즉, 수치상으로 오프라인의 영향력이 온라인보다 훨씬 크다는 것이 증명된다.

둘째, 인간의 본성을 생각해보자. 영화처럼 모든 것이 온라인·디지털로 된다고 해도 타인과의 직접적인 교류가 필요하다. 온라인으로 하는 모임도 괜찮지만 실제 만나서 이야기하고 커피 한 잔을 마시며 나누는 직접적인 소통에 대한 욕구가 사라지지 않는 것처럼, 인간은 긴 역사 속에서 아날로그 감성이 체화된 존재다. 락다운 조치와 사회적 거리두기가 지속되면서 지인들과 모이지 못해 느꼈던 갑갑함을 생각해보면 이해가 잘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Z세대는 태어날 때부터 디지털 환경에서 자라난 ‘디지털 네이티브’임에도, 오히려 오프라인 공간 경험을 선호한다는 조사 결과들이 속속 나오고 있다. 이들은 오프라인을 일종의 ‘새로운’ 경험으로 느끼는 한편, 자신들의 정신 건강을 위해서도 디지털 환경에서 벗어나기를 더 선호한다는 것이다. 즉, 앞으로도 오프라인 공간 경험은 필요하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오프라인 경험과는 다른 접근이 필요하다. 그렇다면 어떤 변화가 필요한 것일까? 앞서 언급한 하우스도산 외에도 ‘체험형 매장’이라고 부를 수 있는 사례들이 늘어나며, 오프라인 채널에 대한 역할변화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더현대서울, 롯데 동탄점, 시몬스 테라스, 이케아 랩, 다이슨 데모 스토어, 아모레 성수, 신전 뮤지엄 등이 그 예다.

“수치상으로도 오프라인의 영향력이 온라인을 압도한다. 인간의 본성은 아날로그 감성에 기반하며, Z세대 역시 오프라인 공간 경험을 선호한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고객이 경험하는 것들

지금까지 매장은 한 기업의 자산이자 상품 판매를 위한 곳으로 여겨진 탓에 매장 수를 얼마나 빨리, 그리고 많이 확장하느냐가 중요했다. 하지만 위에 예를 든 최근 매장들은 앞으로 매장이 상품 경험과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해, 고객이 브랜드를 알아갈 수 있는 교육의 도구로서 브랜드와 상품 접점의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미디어’가 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즉, 앞으로는 “왜, 굳이 온라인이 아니라 오프라인 매장에 찾아와야 하나?”라는 관점에서 매장 공간을 바라보고 기획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매장에서 어떤 콘텐츠를 제공할 것인가가 중요하다. 또한 소비자를 우리 상품을 구매하는 대상이라고 바라보기보다 우리 매장의 콘텐츠를 소비함과 동시에 생산해주는 콘텐츠 생산자로 바라볼 필요도 있다.

©더현대서울

더현대서울

THE HYUNDAI SEOUL

2021년 2월 오픈한 더현대서울은 ‘백화점에서 쉬고 오자’라는 말이 가능할 정도로 ‘새로운’ 콘셉트로 지어졌다. 다양한 휴식 공간, 12m 폭포수가 떨어지는 옆에 설치된 카페 매장들, 5~6층에 걸친 ‘사운즈 포레스트(Sounds Forest)’에 마련된 나무숲 등이 주는 놀라운 개방감에 사람들은 감동했다. 그 비싼 여의도 땅에 숲이 웬말이냐며, 매출이 그만큼 나올까라는 의구심을 가진 이들도 많았지만, 놀랍게도 2월 개장 이후 100일간 무려 2,500억 원의 매출을 거둬들였다.

©롯데백화점 동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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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슨

DYSON DEMO STORES

©아모레성수

아모레성수

AMORE-SEONGSU

서울 성수동에 위치한 아모레성수에서는 상품을 판매하지 않는다. 아니, 매장에서 상품을 판매하지 않는다니 의외지 않은가? 아모레성수는 아모레가 론칭한 2,500여 종의 상품이 전시되어 있으며, 방문하는 고객들은 아무런 제약 없이 모든 제품을 테스트해볼 수 있다. 인공지능(AI)을 이용해 자신에게 맞는 파운데이션과 립스틱 컬러를 찾을 수 있고, 2층에 마련된 오설록 카페에서 여유롭게 차를 마시거나 옥상 테라스에서 성수동 야경을 감상할 수도 있다. 또한 ‘ㄷ’자 형 안쪽에 마련된 성수가든을 바라보며 사색할 수 있도록 자리가 배치되어 있다. ‘성수토너’라는 상징적인 상품 말고는 상품 판매를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해왔는데, 소비자들의 요청으로 최근 들어 몇 개의 상품은 판매를 시작하였다.

©롯데백화점 동탄

롯데백화점 동탄

LOTTE DONGTAN

2021년 8월에 오픈한 롯데백화점 동탄점의 경우는 점포 전체가 갤러리 같은 분위기로 구성되어 있다. 약 74,400평 규모에 야외 스트리트 쇼핑몰과 백화점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공간으로 ‘스테이플렉스(Stay+Complex)’를 지향한다. 야외 공원 ‘더 테라스’뿐 아니라 다양한 예술작품과 미디어아트 전, 오디오 도슨트 서비스, 디지털 체험존 등 다양한 경험을 제공해 더 머물고 싶게(stay) 만드는 공간으로 만든 것이다.

“매장은 고객에게 경험을 제공하는 ‘미디어’가 되어야 한다. 고객은 우리 매장의 콘텐츠 소비자이자 생산자로 바라봐야 한다.”

야구 경기의 즐거움과 브랜드 경험

변화된 오프라인 채널은 프로스포츠에도 다양하게 이용할 수 있다. 요즘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은 개인 인스타그램에 SSG랜더스 또는 쓱야구단으로 불리는 유니폼과 정용진 부회장을 상징하는 캐릭터, 새롭게 리모델링한 경기장 모습을 포스팅하며 인기를 모으고 있다.

유통업체인 신세계는 왜 야구 구단을 인수했을까? 기업이 스포츠 구단을 스폰서하는 것은 전통적인 마케팅 방식이다. 이번 경우는 신세계가 그룹 자회사인 SSG을 내세웠다. 온라인 배송과 이커머스에서 선두를 달리는 이미지도 있고, 젊은 소비자들에게 더 친숙하기 때문이기도 하다. 때문에 2030 팬 비중이 60% 정도에 달할 정도로 젊은층이 선호하는 야구와 연계시키기 좋다.

정부회장은 2016년 스타필드 하남점 개점을 앞두고, “유통업의 경쟁상대는 테마파크나 야구장이 될 것”이라고 역설한 바 있는데, 이는 오프라인 공간에서 소비자들의 시간을 점령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실제로 야구장이라는 공간은 많은 시간을 써야 하는 곳이다. 예를 들어 신세계 SSG랜더스가 경기를 하면 수많은 관중이 경기장 안에서 신세계 계열의 각종 음식점이 판매하는 음식을 구입해서 먹고 마실 것이다. 신세계 계열의 다양한 서비스를 ‘경험’하며, 야구 경기를 구경하는가 하면, 유니폼도 구입할 것이다. 이들은 일반 브랜드 상품들이기보다 신세계의 PB(자체 브랜드)일 확률이 높다. 즉, 신세계+SSG+오프라인의 결합의 시너지를 노릴 수 있는 조합이다.

학계에서도 이런 ‘경험’이 의미 있다고 본다. 다양한 소비자 연구 결과들을 보면, 소비자들은 즐겁게 소비하는 상품과 브랜드를 더 긍정적으로 판단하고, 더 기억한다. 즉, 야구 경기의 즐거움과 환희 속에서 소비된 브랜드 – 신세계와 노브랜드를 더 긍정적으로 판단하고, 더 기억하게 된다는 것이다.

일본 야구단 도호쿠 라쿠텐 골든이글스는 홈구장에 ‘스마일 글리코파크’라는 대규모 놀이동산을 지었다. ©위키백과

미국의 골프장이 젊은 세대를 모은 방법

미국 골프장 사례를 보자. 한국은 골프장을 찾는 인구가 늘어가는 추세인 반면, 미국에서는 골프장을 찾는 인구가 줄어들고 있다. 2003년 3,000만 명에 달하던 골프 인구는 2006년 2,900만 명으로, 2018년 2,400만 명 수준으로 감소했다. 전 세계 3만 4,000여 개 골프 코스 중 45%가 미국에 있지만, 18~34세 골프 인구는 지난 20년 동안 약 30%나 줄었다. 컨트리클럽 수도 5,000여 개에서 2006년 3,900개 수준으로 약 20% 줄었다. 가장 큰 이유는 한 게임에 4~5시간은 족히 드는 전체 18홀의 골프가 젊은 세대들에겐 지루하게 느껴지기 때문이다. 스마트폰과 디지털 세상에 감각적인 볼거리가 넘쳐나다 보니 정적인 스포츠인 골프가 인기를 끌지 못하는 것이다.

또한 일명 ‘골프=있어빌리티(있어 보인다와 ability를 조합한 신조어)’의 공식이 미국 젊은 세대에겐 별로 유효하지 않다.

젊은 세대를 골프장으로 끌어들일 방법을 고안하던 미국의 골프장들은 젊은이들도 가볍게 골프를 즐길 수 있도록 심리적 부담감을 낮춘 전략을 시도했다. 예를 들면 18홀 한 게임, 9홀 반 게임이라는 개념을 깨고, 3홀·6홀 코스를 마련해 한두 시간만으로도 골프를 즐길 수 있게 한 것이다.

다른 골프장들 역시 이처럼 다양한 프로그램을 갖추고 젊은 세대를 공략했다. 밀레니얼 부모 세대를 겨냥해 베이비시터 서비스도 제공했다. ‘밀레니얼 세대의 고충(pain point)’을 잘 공략한 골프장들은 방문 고객이 늘었을 뿐 아니라, 이들이 클럽 멤버십으로 연결되는 동력을 확보할 수 있었다.

©Indian Wells Golf Resort

Indian Wells Golf Resort ©shutterstock

인디언 웰스 골프 리조트

Indian Wells Golf Resort

‌인디언 웰스 골프 리조트는 ‘샷 인 더 나이트(shot in the night)’라는 야간 골프대회를 개최했다. 레이저가 뿜뿜 발사되는 가운데 DJ가 신나는 음악을 틀고, 푸드트럭을 배치해 마치 나이트클럽 같은 재미를 제공했다. 전통적인 골프 팬들에게는 야광 빛을 발하는 골프공으로 현란한 레이저가 나오는 골프장에서 게임을 한다는 것이 너무 낯선 모습일 수 있지만, 역으로 생각하면 골프에 대한 심리적 진입장벽을 낮춰 골프를 가볍게 경험하게 했다.

Silverado Resort ©shutterstock

실버라도 리조트

Silverado Resort

‌캘리포니아 나파밸리 지역의 실버라도 리조트(Silverado Resort)는 골프장이라는 공간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서비스 종류를 늘렸다. 골프뿐 아니라 스파와 테니스, 수영장 시설을 구비해 놓았고, 골프 아카데미와 레슨을 운영한다. 또한 골프와 테니스, 수영을 함께 즐길 수 있는 여름캠프를 운영한다.

Topgolf ©shutterstock

톱골프

Topgolf

‌2021년 3월 캘러웨이 골프가 인수를 마친 톱골프(Topgolf)는 골프 이외의 재미를 제공함으로써 골프에 관심이 없던 젊은 세대들을 골프의 세계로 끌어들이고 있다. 골프가 중심이었던 기존 컨트리클럽과 달리, 음식과 재미를 주 테마로 잡은 덕분이다. 루프탑 바와 레스토랑, 스포츠 바와 컨시어지 서비스 등 기존 골프장과는 완전히 다른 콘셉트를 적용했다. 컬러풀한 LED 조명에 비트 있는 음악으로 비디오게임 같은 분위기를 풍긴다. 골프라는 스포츠를 재미와 즐거움으로 풀어낸 것이다. 재미있는 점은 톱골프의 방문객 중 50% 이상이 골프를 칠 줄 모르고, 18~44세 사이의 젊은 고객이 주를 이룬다는 것이다. 한 조사에 따르면 톱골프에 처음 방문한 사람 중 23%가 골프를 시작했다고 한다. 코로나19로 매출에 타격을 받았지만, 샌디에고와 LA지역에 새로운 플래그십 매장을 오픈하여 새로운 성장스토리를 만들어갈 예정이다.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선행할 것

‘리:스토어(Re:Store) 전략’의 핵심은 오프라인 매장에서의 경험을 혁신해 그 공간만의 가치(value)를 제공해, 고객이 찾아올 이유를 제시하고 그들의 시간을 ‘점령’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드는 것이다. 어떤 가치를 제공할 것인가는 이용자들(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을 이해해야 파악할 수 있다.

혹시 지금 매장에 유입되는 고객들이 줄어서 고민인가? 그렇다면 다른 매장이나 웹사이트를 참고할 게 아니라 소비자들이 굳이 여러분의 매장에 방문해야 하는 가치를 제공하고 있는지를 돌아봐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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