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김주희, 박향아
파리올림픽 공식 SNS는 전 세계 유저에 닿기 위해 발 빠르게 현장 소식을 실어 날랐다. 드라마틱한 경기 영상부터 기획력이 돋보이는 콘텐츠, 비하인드 스토리까지 소통의 방식을 다양화한 것. SNS 채널별 운영 전략과 주요 콘텐츠를 살펴본다.
유튜브 영상 콘텐츠는 시청자가 직접 ‘찾아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파리올림픽 공식 유튜브 채널은 롱폼 콘텐츠의 특징을 활용해 스토리를 담아낸 것이 특징. 거리에 나가 사람들과 인터뷰를 하는 시리즈 영상을 게재하며 지속적으로 정보와 흥미를 제공했다. 경기장을 찾은 관람객, 좋아하는 선수를 응원하는 이들, 경기장 밖 축제를 만끽하는 사람들과 유대 관계를 강화한 영상을 중심으로 선보였다. 일방적인 정보 전달이 아닌 상호작용을 통해 올림픽 미션과 보이스를 전달할 수 있었다.
현장 리포팅 시리즈로 밀착 소통
관람객, 여행객, 관계자 인터뷰를 비롯해 각종 이벤트, 체험 및 즐길 거리를 소개했다. 관람객을 올림픽의 일부로 끌어들이는 참여형 콘텐츠로 대회 기간 동안 꾸준히 업로드하며 관심을 유도했다.
성화봉송 시리즈로 붐업
성화봉송 영상을 70여 개에 달하는 에피소드로 업로드했다. 공식 개막 전 붐업을 유도하는 콘텐츠로 봉송 현장을 역동적으로 편집하며 주목을 끌었다.
캠페인 영상으로 감성 스토리텔링
파리올림픽조직위원회가 어린이 학생들을 초청한 풍경을 담았다. 직접 그림을 그리고 선수들에게 응원의 메시지를 전하는 감성적인 모먼트를 통해 올림픽 정신을 간접적으로 보여줬다.
인스타그램과 스레드, 페이스북은 다른 채널에 비해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낮은 데다 다양한 사용자층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 특히 콘텐츠 전파 속도가 빠른 점을 활용해 경기 전 기대감을 극대화하는가 하면 박진감이 느껴지는 현장 풍경을 전달하며 시선을 끌었다. 감각적인 영상 및 이미지 편집으로 시각적인 매력을 더한 것도 특징. 정보는 직관적으로 전달될 수 있도록 각종 현장 및 메달 소식을 짧고 명료하게 구성했다.
트래픽을 증가시키기 위해서는 콘텐츠의 가시성을 강화하며 독특한 인상을 심어주는 것도 좋다. 파리올림픽 공식 엑스는 위트가 담긴 밈이나 그래픽을 활용한 콘텐츠로 시각적인 주목도를 높였다. 선수를 묘사한 창의적인 표현과 유머가 담긴 작업물이 돋보였다. 짧고 임팩트 있는 콘텐츠로 흥미를 자아내고 이를 RT(재게시)로 이어지게끔 했다.
경기 이면의 스토리를 통해 스포츠 이상의 감동과 재미를 선사했다. 경기장 안의 의미 있는 순간을 포착하며 선수들의 인간적인 면모를 이해하고 공감하는 기회를 제공했다. 선수들이 관객과 호흡하는 장면이나 감동의 시상식 등 감성을 자극하거나 감동을 불러일으키는 콘텐츠들로 깊은 인상을 남겼다.
국내외를 막론하고 올림픽에 대한 관심은 예전같지 않다. 하지만 SNS는 소수정예 규모로 역대 최고의 성적을 기록한 한국 대표 선수단에게 찬사를 보내고, 17일에 걸친 올림픽 기간 동안 박진감 넘치는 경기와 아름다운 스포츠맨십을 보여준 선수들에 경의를 표하고 있다. 유튜브에 올라온 파리올림픽 화제의 영상을 모아보았다.
(조회수 및 댓글수는 9월 10일 기준)
2024 파리올림픽 양궁 남자 개인 결승 리액션【일상툰】
파리올림픽 양궁 남자 개인전, 최후의 승자를 가리기 위한 슛오프 상황. 오랜 세월 묵묵히 활시위를 당겼던 두 선수의 대결은 오래도록 기억될 명승부로 남았다. 감동과 쾌감이 함께했던 그 날의 승부를 애니메이션으로 담아낸 영상이 화제를 모았는데, 경기를 지켜봤을 수많은 이들의 심경이 오롯이 담긴 대사와 표정에 많은 이들이 공감하며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다.
파리올림픽 2분 요약
태극마크를 가슴에 달고 최고의 플레이를 보여준 대한민국 대표 선수들의 여정을 짧은 애니메이션 영상 속에 담았다. 감동적인 메달 획득의 순간은 물론, 올림픽 기간 내내 화제가 됐던 경기장 안팎의 장면들을 센스 있는 자막과 그림으로 담아냈다. 2분이란 짧은 영상에 담긴 뜨거운 여름날의 기억. 댓글에는 모두가 승자였던 선수들을 향한 감사의 마음이 가득하다.
양궁 남자단체 한프전! 대한프랑스인 최대 위기
많은 이들이 올림픽을 다채로운 형식의 V-로그로 소개한 가운데 그중에서도 많은 이들의 관심을 끈 영상이 있으니, 바로 ‘대한프랑스인’으로 잘 알려진 파비앙의 올림픽 관람기! 특히 한국과 프랑스가 치열한 접전을 펼쳤던 양궁 경기 관람 영상이 높은 조회수와 댓글을 기록했다. 한국발 프랑스 올림픽 리포터, 파비앙은 과연 누구를 응원했을까?
“우리 상욱이 잘하네”
중계석에서 더 신난 김정환, 김준호
생생한 현장의 분위기까지 설명해주는 해설은 올림픽의 재미를 더해주는 요소. 냉철한 경기 분석은 물론, 선수들의 작은 움직임 하나하나에 함께 안타까워하고 기뻐하는 해설은 이번 파리올림픽을 더욱 풍성하게 만들었다. 펜싱 경기의 해설자로 나선 김정환, 김준호 선수의 ‘보이는 해설’. 오상욱 선수의 움직임 하나하나에 진심으로 기뻐하는 모습이 감동을 더한다.
전설로 남아버린 대한민국의 인간 오륜기
2024년 파리에서는 톰 크루즈가 하늘에서 뛰어내렸다면, 36년 전 대한민국 하늘에는 ‘인간 오륜기’가 펄럭였다. 파리올림픽 개막과 함께, 88서울올림픽 개막식 영상이 높은 조회수와 댓글을 기록했다. 동력의 도움 없이 만든 ‘인간 오륜기’가 하늘에서 스타디움으로 내려오기까지 걸린 시간 30초 남짓에, 서울올림픽을 경험한 세대는 물론 영상으로 처음 접한 세대도 열광했다.
일론 머스크가 극찬한 김예지 사격 모음
뛰어난 실력은 물론 압도적인 분위기와 카리스마로 전 세계를 설레게 한 김예지 선수. 그녀의 모습을 영화의 한 장면처럼 담아낸 영상들이 다양한 쇼츠로 제작,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다. 격발을 준비하는 모습부터, 서서히 팔을 들어 올린 후 ‘탕’ 하고 총을 쏘는 순간까지, 김예지 선수의 경기 모습을 다양한 각도에서 담아낸 영상은 한편의 누아르 영화를 보는 듯하다.
“귀여워서 난리 났어요”··· 8강전 최고 명장면(?)
‘귀엽다’ ‘너무 귀엽다’ ‘심하게 귀엽다’로 대동단결된 탁구 국가대표 신유빈 선수의 영상. 동메달을 따낸 실력은 물론, 경기장 안팎에서 보여준 귀여운 모습이 무수히 많은 영상과 짤로 탄생했는데, 그중에서도 쉬는 시간에 보여준 ‘먹방’ 영상이 단연 화제다. 바나나, 납작 복숭아, 영양제 등 메뉴는 달라져도, 신유빈 선수의 귀여움은 한결같다.
심박수 조절 가능한 맏형 클라쓰
‘수면 쿵야’라는 별명을 가진 김우진 선수. 어떤 상황에서도 편안하게 잠든 것 같은 심박수를 유지하며 화살을 날리는 김우진 선수의 심박수는 이번 파리올림픽에서도 평온했는데, 10점을 쏜 상대 선수(115BPM)의 환호성에도 표정 변화 없이 과녁의 정중앙으로 화살을 날린 그의 심박수는 82BPM.
Men’s 100 Meter Finals Were HISTORIC || Noah Lyles VS. Kishane Thompson
남자 100미터 결승은 역사가 됐다 || 미국 노아 라일즈 vs 자메이카 키셰인 톰슨
지구에서 가장 빠른 사나이를 겨루는 100미터 결승전에서 세기의 라이벌인 노아 라일즈와 키세인 톰슨이 거의 동시에 결승선을 통과했다. 두 사람의 레이스와 그동안의 서사, 연습 장면 등을 감각적으로 편집, 육안으로는 판별이 어려울 만큼 치열했던 레이스를 생생하게 담아냈다.
All about Turkish shooter Yusuf Dikec, who went viral at Paris Game
파리올림픽에서 화제가 된 튀르키예 사수 유수프 디케츠에 대한 모든 것
혼성 단체 10m 공기권총 사격 경기 후, 전 세계 검색창을 점령한 건 금메달리스트가 아닌 은메달리스트였다. 튀르키예의 유수프 디케츠는 사격용 귀마개, 특수 보안경 없이 편안한 복장으로 주머니에 손을 넣은 채 총을 쏜 것. 사람들이 궁금해 할 그의 다양한 정보를 소개한 영상 역시 높은 조회수를 기록했다.
Beyonce introduces Team USA, from Simone Biles to Noah Lyles - NBC Sports
비욘세, 시몬 바일스부터 노아 라일스까지 미국 대표팀 소개 - NBC 스포츠
세계적인 팝스타 비욘세가 미국 대표팀 선수들을 소개하는 영상이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전 세계인들의 이목을 끌었다. 카우보이 복장을 하고 선수들을 소개하는 비욘세와 다양한 종목 선수들의 밝은 모습을 감각적인 영상으로 담아내어, 선수들이 올림픽 개막에 앞서 많은 관심과 응원을 받을 수 있도록 했다.
Full Tour of Paris Olympics!
- Live with our Olympic Athletes
파리올림픽 전체 투어! 올림픽 선수들과 함께 라이브로!
파리올림픽 경기장 내외의 다양한 모습을 생동감 있게 담은 영상이 화제다. 이 영상에서 드루브(Dhruv)는 배드민턴, 양궁, 육상 등 다양한 종목의 경기를 관람하며 현장의 뜨거운 분위기를 전한다. 출전 선수들과의 만남, 경기장의 부대시설과 대중교통, 주변 관광지까지 폭넓게 담아냄으로써 다양한 시청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끌어냈다.
Paris Olympic Village
파리올림픽 선수촌
파리올림픽 남자 기계체조 안마 종목 금메달리스트인 아일랜드의 리스 맥클래너건 선수가 전하는 생생한 파리올림픽 체험기. 올림픽 선수촌의 첫인상과 생활, 부대시설과 경기장은 물론 훈련 과정까지 실감 나게 담아낸 영상은 세계 각국의 시청자들에게 큰 호평을 받았다. 올림픽 이후 업로드한 후속 영상도 많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2024 Olympic Games for Kids
(Learning Video for Kids)
어린이를 위한 2024년 올림픽 (어린이를 위한 학습 비디오)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모션 그래픽과 영상 푸티지를 활용해 올림픽의 역사와 발전 과정을 소개하는 영상. 오륜의 의미와 상징, 그리고 2024년 파리올림픽의 마스코트에 대한 정보 등을 통해 전 세계인의 도전과 성취의 무대인 올림픽 게임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올림픽 정신은 우리 모두의 내면에 존재하니, 꿈을 꾸고 훈련하며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라는 메시지를 담았다.
The payout for Olympic athletes winning gold in different countries are wild
다양한 국가에서 금메달을 딴 올림픽 선수들에게 지급되는 엄청난 상금
파리올림픽의 시상식에 오른 각국의 선수들. 자신의 땀과 노력의 결과물인 메달을 목에 건 순간 이들의 표정에는 행복이 가득하다. 모두 동일하게 말이다. 메달의 가치는 모두 같지만, 과연 각국의 메달리스트에게 지급되는 상금도 같을까? 누구나 한 번쯤은 해볼 만한 궁금증에 관해 센스 있게 담아낸 영상. 높은 조회수가 상금에 대한 세계인의 관심을 증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