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눈에 보는
유튜브 트렌드

VIEW I : Gen Z는 유튜브에서 무엇을 찾을까
VIEW II : 한눈에 보는 프로스포츠 유튜브

VIEW I

Gen Z 는 유튜브에서 무엇을 찾을까

정리. 편집실 참고. 구글


한국의 Z세대에게 유튜브는 어떤 의미를 갖고 있으며, 이들은 유튜브에서 무엇을 찾고 있을까. 구글 자료를 통해 유튜브 시청 관련 4가지 유형을 정리해 봤다.

① 선 숏폼, 후 롱폼⋯ 다양한 포맷의 새로운 재미

침착맨 쇼츠 ‘침착맨 플러스’
(@ChimChakMan_Plus)

65.1만   1.4천

©ChimChakMan_Plus

Z세대에게 유튜브는 새로운 콘텐츠를 발견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이들은 숏폼 영상을 본 후 롱폼 영상을 발견하는데, 실제로 인기 있는 크리에이터들은 쇼츠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시청자들의 유입을 장려하고 있다.

댓글을 활용하는 쇼츠 ‘레오제삼’
(@leoje3)

5.79만   245개

©leoje3

흥미로운 것은 이렇게 기존 롱폼 영상의 일부 구간을 쇼츠로 올릴 때 시청자들의 댓글을 적극적으로 활용한다는 것이다. Z세대의 67%는 온라인 영상에 댓글을 남겨봤다고 대답했을 정도로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편인데, 많은 크리에이터들이 이러한 참여를 잘 활용하고 있다.

② 자컨, 세계관, 토크쇼, 성대모사 ‘덕질’의 세계

세븐틴 자체 제작 콘텐츠
(@pledis17)

1,020만    1.6천

Z세대에게 유튜브는 자신이 좋아하는 주제에 대해 ‘덕질’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세븐틴·르세라핌 등 여러 케이팝 그룹들은 일상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여주는 ‘자체 제작 컨텐츠’, 이른바 ‘자컨’으로 Z세대 시청자들의 니즈를 만족시켜주고 있다.

뱀뱀의 웹예능 토크쇼, ‘뱀집’
(@bamhome)

38만   53개

그런가 하면 작년에 이어 올해도 Z세대 사이에서 인기 있는 스타들의 보다 진솔한 모습을 볼 수 있는 토크쇼 콘텐츠의 인기가 이어지고 있다.

뉴진스 팬덤 상징 채널, ‘반희수’
(@banheesoo)

51.3만    42개

뉴진스의 독특한 콘텐츠 역시 화제다. ‘Ditto’ 뮤직비디오에서 팬덤인 버니즈를 상징하는 인물 ‘반희수’가 만든 것으로 보이는 채널, ‘Ban Heesoo’이다. 이 채널은 뮤직비디오에서의 세계관을 실감나게 이어나가며 한국뿐 아니라 글로벌 Z세대 시청자들의 감탄을 자아냈다.

메이크업 성대모사로 인기 ‘늘이농’
(@neulenong)

26.9만   215개

또한 Z세대에게 인기 있는 콘텐츠를 더 잘 즐길 수 있게 해주는 콘텐츠들도 인기다. 크리에이터 늘이농의 경우 드라마 <더글로리> 의 등장인물들과 비슷한 메이크업에 성대모사를 하는 쇼츠 영상들로 화제를 얻었다

③ 편안함, 휴식, 진정⋯ 마음 챙김 위한 ‘힐링’

사내뷰공업 ‘다큐 황은정’ 시리즈
(@beautyfool)

72.8만    355개

Z세대에게 유튜브를 통해 마음의 안정을 찾기도 한다. 사내뷰공업의 ‘다큐 황은정’ 시리즈는 총 4개 동영상인데, 그 조회수를 모두 더하면 천만 뷰를 넘을 정도로 엄청난 인기를 끌었다. 댓글 창을 보면 ‘그 시절 학창 시절로 돌아간 향수를 느낄 수 있어서 행복했다’는 반응이 많다.

박세미의 ‘Jayden View’
(@hi_ssemi)

35.3만   154개

한편 코미디 크리에이터 박세미의 부캐 ‘서준맘’에 대한 반응도 뜨겁다. 안녕하세미 채널에 올라온 일명 ‘Jayden View’ 영상들에 대한 반응이 특히 흥미로운데, 시청자들은 댓글 창에 ‘엄마의 사랑을 듬뿍 받는 느낌이라 마음이 뭉클하고 따뜻해진다’는 반응을 많이 나타냈다.

④ 자극, 관점, 학습⋯ 영감과 배움의 원천

다이어트 과정 공유 ‘헬퀸’
(@health_queen)

38만    401개

유튜브는 Z세대에게 영감과 배움을 얻을 수 있는 공간이기도 하다. 최근 들어 자신이 일상 속에서 노력하는 모습을 쇼츠로 기록하는 크리에이터들이 Z세대 사이에서 주목받고 있다. 헬퀸은 매일 다이어트 과정을 쇼츠로 올리고 있는데, 영상을 보면서 자극을 받아 운동에 대한 의지를 다진 시청자들의 댓글을 다수를 이룬다.

장애 인식 개선 ‘원샷한솔’
(@OneshotHansol)

66.1만   580개

Z세대는 유튜브를 통해 몰랐던 관점이나 지식에 대해 학습하기도 한다. 시각 장애를 가지고 있는 크리에이터 원샷한솔은 쇼츠를 통해 유쾌한 상황극을 선보이고 있는데, 그의 영상을 보고 나면 시각 장애에 대해 자연스럽게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된다.

쇼츠로 영어 학습 ‘에디 리 영어’
(@eddiews)

41만   467개

한편, 쇼츠를 통해 외국어 학습에 도움을 주는 크리에이터들도 주목받고 있다. 에디 리 영어의 경우 직접 상황을 보여주면서 영어 표현을 알려주기 때문에 실전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을 것 같은 자신감을 갖게 해준다.

VIEW II

한눈에 보는
프로스포츠 유튜브

글. 박혜윤


2023년 7월부터 9월까지 프로스포츠 7개 단체, 65개 구단이 제작한 유튜브 영상 중 흥미롭고, 팬들의 반응이 좋았던 콘텐츠를 엄선해 보았다.

[울산현대]-‌축구선수가 번화가에서 10분 동안 서 있으면?

조회수 2만회 2023.09.07.

울산현대축구단 이동경 선수가 길 한복판에 어슬렁거린다면? ‘울산현대 유튜브 5만 육성 프로젝트(울오달)’ 중 하나로 ‘울산현대 선수 인지도 테스트’ 영상이 업로드돼 울산현대축구단 팬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인지도 테스트의 첫 번째 주인공은 이동경 선수. 10분 안에 얼마나 빨리, 많은 시민이 이동경 선수를 알아보는지 테스트했다. 5분이면 충분하다던 이동경 선수는 막상 거리에 서자 하나같이 자신을 지나치는 시민들에 당황한다. 하필 휑한 거리에 드문드문 지나가는 시민들. 과연 얼마나 이동경 선수를 알아보는 시민은 얼마나 됐는지, 결과가 궁금하다면 울산현대축구단 유튜브 채널 클릭!

[부천FC]-‌재능파?vs노력파? | 14년차 프로선수에게 묻는다!

조회수 2천회 2023.07.05.

부천FC1995 유튜브 채널에 업로드된 김호남 선수의 강의 영상이 입소문을 타고 있다. 비록 조회수는 많지 않지만, 우연히 클릭해 끝까지 보았다며 김호남 선수를 칭찬하는 댓글들이 이어졌다. 부천FC1995의 지역사회공헌사업 ‘RED HANDS’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선한 영향력을 펼치고 있는데, 이번엔 부천의 든든한 주장, 김호남 선수가 여의도고 축구부 선수들을 위해 진로특강에 나선 것이다. 김호남 선수는 준비한 원고 없이 무려 1시간에 걸쳐 명강의를 펼쳤는데 “재능파냐, 노력파냐”라는 질문을 화두로 인문학을 통한 성장의 경험을 진솔하게 들려줬다. 명강사도 울고 갈 김호남 선수의 열정적인 강의, 강추합니다!

[kt wiz]-‌2024 신인 마법사들과 그들에게 걸려온 의문의 전화?

조회수 2.8만회 2023.09.15.

kt wiz 공식 유튜브 채널 위즈TV에 올라온 2024 KBO 신인 드래프트 뒷이야기 영상에 팬들이 열광했다. kt wiz는 11명의 신인 선수들을 지명했는데, 그 중 1라운드 지명 선수인 부산고 원상현 선수는 지명을 받은 후 무대 위에서 밝힌 소감에서 평소 kt wiz 소속 우완 투수 소형준 선수를 보며 꿈을 키웠다고 말했다. 위즈TV에서는 이를 놓치지 않고 소형준 선수와의 깜짝 통화를 준비한 것. 롤모델이자 영웅인 소 선수의 응원에 놀라고 감동하는 순수한 원상현 선수의 모습에 kt wiz 팬들은 ‘성공한 덕후의 모습이 귀엽다’며 응원을 아끼지 않았다.

[용인삼성생명블루밍스농구단]-‌ 친오빠에게 ‘사랑해’라고 해봤다

조회수 1.1만회 2023.07.17.

용인삼성생명블루밍스농구단 공식채널 블밍티비에 재밌는 영상이 올라왔다. 지난 7월 17일 업로드된 태백 전지훈련 중인 선수들의 셀프 캠이 팬들에게 즐거움을 주고 있는 것. 영상에는 훈련 시간 외의 소소한 일상과 선수들의 찐 티키타카가 가감 없이 담겼다. 이상형·결혼관 등 수다 삼매경에 빠진 선수들이 느닷없이 친오빠에게 ‘사랑해’라고 문자 보내기 미션을 진행해 웃음을 자아냈다. 선수들이 친오빠를 어떤 이름으로 저장했는지, 오빠들은 어떤 답장을 보냈는지 궁금하다면 블밍티비에 방문해보자.

CONTENTS : VIEW

이 페이지 공유하기 HO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