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세대는 자기만의 나다움을 중시하며, 작은 성취를 긍정 모먼트로 확장하고, 스스로를 관리하는 갓생 라이프를 즐긴다. 소비는 단순한 거래가 아니라 자기표현의 과정이고, 콘텐츠는 수동적 시청이 아니라 참여와 재생산의 대상이다. 결국 이들에게 중요한 것은 삶 속에서 긍정적인 순간을 쌓아가는 경험이다.
자신에게 닥친 일을 최대한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려는 사고방식. 걸그룹 아이브(IVE)의 멤버 장원영의 표현, “럭키비키”에서 비롯됐다.
중요한 건 꺾이지 않는 마음. 프로게이머 김혁규 선수의 인터뷰에서 유래하였으며, 좌절에도 꺾이지 않는 의지를 상징한다.
도파민이 주는 긍정적인 경험과 순간적인 즐거움을 적극적으로 추구하는 것을 뜻한다.
‘god(갓)’과 ‘삶(生)’의 합성어로, 하루하루를 알차고 의미 있게 살아가고자 하는 요즘 세대의 마음을 재치 있게 표현한 신조어이다.
유행에 뒤쳐지는 것에 대한 공포심리, 소외되는 것에 대한 불안감
하나의 공간에서 여러 목적과 경험을 동시에 즐길 수 있도록 공간을 재해석하는 Z세대 중심의 오프라인 공간 트렌드. 기존 공간의 정체성을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즐길 거리를 추가하거나 익숙한 공간에 색다른 경험을 융합하여 찜질방과 만화카페 등이 다시 인기를 얻는 현상으로 나타난다.
검색엔진 최적화. 검색엔진에서 특정 키워드로 상위 노출되도록 최적화하는 방식
생성형 엔진 최적화. AI가 직접 새로운 콘텐츠를 생성할 때 사용하도록 최적화하는 방식
구글이 2023년부터 실험적으로 선보인 기능으로, 기존의 구글 검색 결과에 생성형 AI를 결합한 새로운 검색 방식을 일컫는다.
일명 웹 로봇(Web Robot)으로 불리며, 인터넷에 퍼져 있는 수많은 웹페이지를 자동으로 탐색하고 수집하는 프로그램이다.
구글이 검색 품질 평가에서 강조하는 기준으로, Experience(경험), Expertise(전문성), Authoritativeness(권위성), Trustworthiness(신뢰성)의 약자다.
일본어로 ‘좋아하는 대상’을 의미하는 ‘오시(推し)’와 ‘활동’을 뜻하는 ‘카츠(活)’를 합친 말로, 자신이 좋아하는 대상에 애정과 지지를 보내는 활동, 즉 ‘덕질’을 의미한다.
디지털 디스플레이(LED, LCD, 프로젝션 등)를 활용해 영상·이미지·텍스트를 송출하는 전자 홍보·안내 매체
출산율 감소 + 고령화가 겹치면서, 일정 시점 이후 생산가능인구(15~64세)가 급격히 줄어드는 현상
생산가능 인구 비중이 감소하면서 경제 성장 둔화, 노동력 부족, 소비 감소 등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하는 시기
전체 인구에서 생산가능 인구의 비중이 높아져 노동력 증가와 소비 확대로 이어져 경제 성장을 촉진하는 시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