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SA 한국프로스포츠협회

Vol. 18 2025

THEME

TOPIC

변화하는 시대와 변하지 않는 욕구

요즘 세대는 ‘잘 사는 삶’에 진심이고, 일상 속 긍정 모먼트를 스스로 만들어간다. 작지만 확실한 행복, 유쾌한 감정에 반응하며 자신만의 방식으로 삶을 즐기는 요즘 세대. 성과보다 일상의 균형, 의미 있는 소비, 긍정의 순간을 중시하는 요즘 세대의 취향과 가치관을 들여다보고, 그들이 만들어가는 ‘잘 사는 삶’의 새로운 풍경을 조명해본다.

ZOOM IN

‘나다움’의 시대, 요즘 세대를 사로잡는 브랜드의 비밀

바야흐로 ‘나다움’의 시대가 도래했다. 이들은 ‘정체성의 표현’, ‘긍정적인 경험’, ‘가치 있는 소비’를 중시하며, 기존의 마케팅 패러다임에 근본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변화의 흐름을 선도하는 브랜드들의 사례 속에서, 새로운 세대와 깊이 연결되는 전략의 힌트를 찾아본다.

EXPERT INTERVIEW

요즘 세대를 사로잡은 브랜드를 만나다

요즘 세대는 수동적인 소비자가 아니다. 그들은 즐기고, 경험하고, 다시 세상에 퍼뜨리는 강력한 주체다. 이러한 요즘 세대를 정조준하며 괄목할 만한 성과를 만들어낸 GS 갓생기획팀, 무신사, 제주삼다수. 이들 기업이 요즘 세대를 사로잡은 저력은 무엇일까. 인터뷰를 통해 그 해답을 찾아본다.

FIELD INSIDE

직관을 넘은 ‘참여’로 프로스포츠를 즐기다

요즘 세대는 왜 요즘, 스포츠에 진심일까? 일상 속 루틴, 응원, 정체성 표현의 도구로 스포츠를 활용하는 트렌드에 맞추어, 최근 흥행하고 있는 프로야구를 비롯해 요즘 세대가 스포츠를 어떻게 소비하고 있는지를 데이터로 알아본다.

BENCHMARK

스포츠 산업의 미래, Z세대 사로잡기

해외 프로스포츠 시장은 Z세대를 어떻게 바라보고, 무엇을 준비하고 있을까. 디지털 네이티브인 그들을 ‘개인 정체성 프로젝트’ 세대로 읽는 순간, 시장의 규칙은 달라진다. Z세대의 특징과 더불어 해외 프로스포츠 시장의 브랜딩·팬경험 전략 전환을 런던의 전략가 Tim Parkinson의 분석으로 들여다본다.

THEME

CONTENTS

MOMENT OF PASSION

우리의 프로스포츠는 계속된다

TECH INSIGHT

GEO는 선택 아닌 생존 전략

CULTURE ANTENNA

팬심은 소비가 된다,
오시카츠 경제

GENERATION REPORT

인구절벽이 불러온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그리고 기회

MARKETING

1000만 1인 가구 시대,
유통업계 대세는 ‘1인분’

INTO THE SNS

현실을 넘어선 상상,
기술에서 감동으로 진화한 AI

DESIGN

축제를 완성하는
아이덴티티 디자인

STADIUM

2025 신한 SOL뱅크
KBO 올스타전

VIEW

한눈에 보는
유튜브 트렌드

APPENDIX

잘 사는 데 진심인 그들,
그리고 프로스포츠 용어 설명

TECH INSIGHT

GEO는 선택 아닌 생존 전략

CULTURE ANTENNA

팬심은 소비가 된다,
오시카츠 경제

GENERATION REPORT

인구절벽이 불러온
라이프스타일의 변화,
그리고 기회

MARKETING

1000만 1인 가구 시대,
유통업계 대세는 ‘1인분’

INTO THE SNS

현실을 넘어선 상상,
기술에서 감동으로 진화한 AI

DESIGN

축제를 완성하는
아이덴티티 디자인

STADIUM

2025 신한 SOL뱅크
KBO 올스타전

VIEW

한눈에 보는
유튜브 트렌드

APPENDIX

잘 사는 데 진심인 그들,
그리고 프로스포츠 용어 설명

MOMENT OF PASSION

우리의 프로스포츠는 계속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