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SA 한국프로스포츠협회

Vol. 17 2025

VIEW I.
실패 없는 흐름을 캐치하라! 팬덤을 부르는 글로벌 유튜브 트렌드

정리. 김주희    자료. 구글

트렌드라는 엔진을 장착할 때, 콘텐츠는 강력한 추진력을 얻을 수 있다. ‘지금’ 모두가 주목하는 콘텐츠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유튜브 리포트를 통해 주목받는 콘텐츠의 속성을 살펴보고, 성공적인 마케팅 전략을 세워보자.

유튜브 콘텐츠
핵심 트렌드 3

① 더욱 막강해진 디지털 콘텐츠의 영향력

언제 어디서든 접근이 손쉬운 디지털 콘텐츠 소비가 확산되고 있다. 콘텐츠 공개일이나 방영 일정과 상관없이 팬들은 유튜브에서 소통하며 팬덤을 구축한다. 지난해 12개 국가에서 인기 콘텐츠에 오른 애니메이션 시리즈 ‘어메이징 디지털 서커스’는 관련 동영상의 조회 수가 250억 회를 넘었다.

어메이징 디지털 서커스 ⓒ GLITCH 한국인

② 쇼츠 기반의 새로운 음악 콘텐츠

매일 수십억 건의 조회수가 발생하는 유튜브 쇼츠는 아티스트와 팬들의 다양한 접점으로 기능한다. 크리에이터 서이브가 발매한 노래 ‘마라탕후루’를 통해 새로운 댄스 트렌드가 형성됐으며, ‘APT.’나 ‘티라미수 케익’ 관련 영상처럼 하나의 노래와 연계된 여러 버전의 동영상 트렌드가 등장하기도 한다.

ROS & Bruno Mars - APT. (Official Music Video) ⓒ ROS

③ 마니아를 넘어 대중에 닿은 게임 콘텐츠

게임을 대중문화로 변화시키는 움직임도 감지된다. 게임 크리에이터 로블록스는 직접 제작한 콘텐츠를 통해 팬들을 게임에 ‘참여’하도록 유도했다. 특히 ‘Dress to Impress’는 게이머들뿐만 아니라 게임을 하지 않던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큰 화제를 모으며 게임의 대중성을 확장하는 데 힘을 보탰다.

Game Theory: You’re Missing The Point Of Dress To Impress *it’s scary* ⓒ The Game Theorists

시청자의 대세 Pick은?
지역별 콘텐츠 트렌드

① 한국 : 관심사를 공유하고, 긍정의 관계성에 주목

지난해 한국 스포츠 팬들은 아시안컵과 올림픽의 하이라이트 클립을 주로 시청했다. 또 <흑백요리사>, <선재 업고 튀어> 팬들은 관련 클립을 시청하거나 리액션, 패러디 콘텐츠를 적극적으로 제작한 점도 눈에 띈다. 긍정적인 관계성과 일상을 공유한 크리에이터도 인기를 끌었다. ‘인생 녹음 중’은 생활 속에서 녹음된 부부의 음성에 애니메이션을 입힌 콘텐츠로 소소한 재미를 자아냈고, 방송인 최화정은 충만한 싱글 라이프를 공유하며 1인 가구에 영감을 선사했다.

(풀버전) 양탄자 타고 왕처럼 출근하기 ⓒ 인생 녹음 중

② 미국 : 게임 문화를 한층 더 발전시킨 팬 콘텐츠

미국에서는 게임 커뮤니티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게이머들은 단순히 게임 플레이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을 넘어 연대를 강화하며 소속감을 키운다. 마인크래프트는 유튜브의 거대한 게임 커뮤니티 중 하나로, 게임 제작이나 플레이 콘텐츠뿐만 아니라 장편 영화도 개봉할 예정이다.

Spring to Life | Official Minecraft Trailer ⓒ Minecraft

③ 인도네시아 : 세계적인 콘텐츠에 현지 감성을 입히다

인도네시아 크리에이터들은 고유의 정체성과 자국의 문화를 입혀 재해석한 콘텐츠로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해외의 인기 에듀테인먼트 쇼나 복싱 경기 등에 인도네시아의 색깔을 덧입히거나, 국가대표 축구팀의 승리를 열정적으로 축하하는 과정에도 현지의 감성이 깃든 콘텐츠를 선보였다.

RANDY VS KKAJHE! BYON COMBAT SHOWBIZ VOL.3 LIVESTREAM! ⓒ celloszxz

VIEW II.
한눈에 보는 프로스포츠 유튜브

글. 박혜윤 / 조회수 기준. 2025년 6월 16일

요새 프로스포츠 단체는 어떤 유튜브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을까.
3월부터 6월까지 프로스포츠 7개 단체, 66개 구단이 제작한 유튜브 영상 중 가장 흥미로웠던 콘텐츠를 엄선해 보았다.

[웰컴투 중앙시장]
폭싹 다먹었수다

강원FC

가브리엘, 가비, 코바체비치 등 강원FC 소속 외국인 선수들의 강릉중앙시장 방문 영상에, 사생활 콘텐츠에 목말라 있던 팬들의 칭찬 댓글이 이어졌다. 강원도 대표 음식 오징어순대, 감자떡과 전통시장 인기 메뉴인 닭강정, 식혜 등 다양한 음식을 맛보는 외국인 선수 3인방. 가장 맛있는 음식을 꼽아야 한다는 이야기에 음식을 맛볼 때마다 점수를 매기는 모습이 진지하다. 가브리엘, 가비, 코바체비치가 꼽은 최고의 K-Food는 과연 무엇일지. 결과가 궁금한 사람, 강원FC 유튜브 채널로 집합!

조회수 5,437회 2025. 5. 21.

김태균과 레전드썰 들으며 한화생명볼파크 한바퀴 + 신구장 음식 5종 먹방

한화 이글스

한화 이글스 전설의 4번 타자 김태균 선수의 깜짝 등장에 한화 팬들의 반응이 폭발적이다. 기승전 “라떼는 말이지~”인 김태균 선수의 입담에 팬들은 22만여 조회수로 화답했다. 신구장 구석구석을 돌아보며 감탄사를 연발하는 김태균 선수. 시대별 장비 변천사부터 김태균 선수가 생각하는 최고의 유니폼 등 쉴새없이 이어지는 토크에 팬들도 함께 추억 속으로~! 마무리는 자타공인 먹잘알 김태균 선수를 위한 먹방이다. 신구장 먹거리는 얼마나 다양하고 맛날지 일일이 맛보며 한줄평을 남기는데. 이 와중에 털어놓은 김태균 선수가 은퇴한 결정적인 이유는 무엇일까?

조회수 220,601회 2025. 4. 13.

그게 레트로야?! 서로를 이해할 수 없는 AZ와 MZ

두산 베어스

등장곡 선정이 이렇게 진지할 일? 다시 찾아온 ‘렛-두로’ 데이를 맞아 자신의 등장곡을 레트로곡 가운데 선정하는 두산베어스 선수들. 레트로 등장곡으로 트와이스를 선택한 96년생 선수에 당황하는 88AZ 표정이 꿀잼이다. 토론과 설득, 공감 강요가 난무하는 진지한 모습들에 팬들도 합세해 댓글놀이 중인데. 논란의 소지가 있는 곡을 걸러 주는 것도 팬들의 몫. 구단과 팬이 하나 되어 최종 선정된 레트로 등장곡은 과연 무엇일지. 이 와중에 “등장을 해야 등장곡이지~”란 명언을 남긴 선수는 누구?

조회수 74,833회 2025. 5. 21.

잠실 오씨 오스틴이 알려주는 우리말 교실

LG 트윈스

한국 생활 3년차 오스틴 딘 선수가 같은 팀 엘리에이저 에르난데스, 요니 치리노스 선수를 위해 일일강사로 나섰다. LG트윈스 외국인 선수 3인방의 서툴지만 알 건 아는 생존형 한국어실력에 팬들은 그저 즐거운데. 이걸 안다고? 하는 표현부터 감독님 이름을 모르는 오스틴의 허당기까지, 웃음 터지는 타이밍이 여러 번이다. 몇 번의 고비는 있었지만, 제시된 한글을 보고 뜻을 맞히고, 자세한 설명까지 곁들이는 모습이 제법 믿음직스러운데. 감독님 이름에서 말문이 막힌 오스틴을 무슨 말로 위로했을까?

조회수 149,157회 2025. 3. 27.